본문 바로가기
- 피부 관리

디페린 얼마나 발라야 하나? (레티노이드 피부염 경험담)

by Return_0 2022. 5. 19.
반응형

목차

    디페린 얼마나 발라야 하나

     

    디페린은 서양인들 피부를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서양인들에 비해 피부가 얇은 동양인들이 바를 때에는 양을 조절해서 발라야 합니다. 

    디페린은 "얇게" & "얼굴 전체에 도포"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소량만 발라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껍게 바르면 큰일 납니다. 자극이 심해져 레티노이드 피부염이 옵니다.

    얼마나 발라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직접 디페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적정량에 대해서 끄적여봅니다.

     

    개인적인 의견

    아래 내용은 제가 디페린을 바르면서 경험했던 내용들입니다.

     

    어느 정도 양이 적당한지 몰라서 온라인에 많이 검색했었는데, 손가락 한 마디 정도 바르라는 말들도 많았습니다. 이 정도 양은 피부가 두꺼운 사람들(남성분들)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여성분들은 기본적으로 피부가 얇기 때문에 절대 손가락 한 마디만큼 바르시면 안 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정말 소량 바르시기를 바랍니다. 콩알만큼만 발라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도 디페린을 썼었는데 욕심내서 많이 바르다가 레티노이드 피부염을 경험했습니다. 

     

    콩알만큼 바르면 양이 너무 적어서 얼굴 전체에 바르기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크림 단계에 섞어서 발라주셔도 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콩알만큼 발라서 효과가 안 나타난다고 생각되면 그때 양을 늘리거나, 다른 연고로 바꾸셔야 합니다.

     

    피부에 적응이 된 후에는 양을 늘려도 되지만, 양을 늘려서 많이 바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레티노이드 피부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피부염 경험 후

    저는 디페린을 바를 때 많은 양을 발라서 레티노이드 피부염을 경험했습니다. 거의 1년 고생했고 지금은 다 나았습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고자 이런 글을 작성합니다. 

     

    제가 경험한 피부염 증상은 피부가 모래알이 뿌려진 것처럼 오돌토돌해졌고, 얼굴에 뭘 발라도 끈적이거나 기름이 돌았습니다. 피부가 망가져서 흡수가 안 되는 것 같았습니다. 아주 산뜻한 토너를 발라도 얼굴 피부가 끈적이는 느낌이었습니다. 

     

    자연 치유 아니고 피부과에서 항생제 처방받았습니다. 한 달 두 달 기다려도 피부염이 낫지 않더라고요. 역시 피부과 가서 약 처방받아먹는 게 최고입니다. 

     

    피부염이 온 후로 디페린을 중지했는데 마스크를 쓰게 되면서 피부 트러블이 심해졌습니다. 피부염이 조금 나아진 것을 확인하고 크레오신티를 처방받아 사용했습니다. 3통 정도 사용했고 크레오신티 바를 때에는 피부가 괜찮아졌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안되어서 크레오신을 중지하였습니다.

     

    지금은 크레오신티도 중지하고 아이오페 레티놀만 바르고 있습니다. 스팟 용도로 과산화벤조일 연고도 자주 발라줍니다.

     

    피부염으로 생긴 울퉁불퉁하고 오돌토돌한 피부결은 레티놀을 사용하니 나아졌습니다. 

     

    마스크 여드름 원인

    저의 피부 트러블 원인은 '마스크를 쓰게 되면서 대충하게 된 클렌징으로 각질 제거가 잘 되지 않아서'였던 것 같습니다. 레티놀을 쓰면서 각질 주기를 정상화시키고, 모공에 이물질이나 박테리아가 쌓이지 않게 되면서 트러블이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건강한 피부라면 각질 제거를 따로 하지 않아도 각질이 정상 탈락되면서 피부가 깨끗하게 유지되겠지만, 평소에 화장을 하거나 유분이 많은 피부라면 각질 제거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 피부는 각질 제거가 필수더라고요. 각질을 제거해주니 여드름이 나았습니다. 

     

    호르몬으로 인한 심각한 여드름이 아니라면 연고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연고에 대한 정보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해서 결정하세요. 디페린, 에피듀오, 스티바 등 다양한 여드름 치료 연고들이 있습니다. 

     

    처방 받으러 가는 게 귀찮은 경우 레티놀 화장품을 고려해보세요.

     

     가장 유명한 3가지 레티놀 제품에 대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2022.04.10 - [- 레티놀] - 가장 유명한 3가지 레티놀 추천 (제품별 장단점 포함)

     

     

    디페린 등 여드름 치료법을 시도하고 있는데도 여드름이 나아지지 않는다는 사람들 중에 기초를 매우 많이 바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먼저 본인이 기초 제품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도 체크해주세요. 여드름 피부는 특히 기초를 간단하게 발라주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를 두껍게 바르는 경우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기는 악순환을 끊을 수 없습니다. 

     

     

    ▶ 디페린 주의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2.04.12 - [- 피부 관리] - 디페린 쓰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디페린 쓰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목차 여드름 치료제 디페린은, 3세대 레티노이드 '아다팔렌'을 0.1% 함유하고 있는 여드름 치료 연고입니다.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사용법을 꼭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페린

    return-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