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피부 관리

스트레스 받으면 여드름 나는 이유, 상관관계 알아보기

by Return_0 2023. 1. 19.
반응형

목차

    여드름

    여드름은 전 세계적으로 상당 수의 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있는 피부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피부에서 염증이 올라와서 붉게 부풀어 오르고, 심각한 경우 얼굴 전체를 뒤덮거나 주사 피부염 등 치료하기 힘든 정도로 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여드름이 생기는 데에는 복잡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유전, 호르몬, 생활 습관 등 모든 것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 중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스트레스도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정상 범위를 넘어선 스트레스나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우리 신체와 정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 변화가 생기는데, 이때 생기는 변화가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호르몬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더 많이 생성하게 됩니다. 코르티솔은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로,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자극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신체의 반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의 수치가 높으면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안드로겐 호르몬의 분비 또한 높아집니다. 안드로겐은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생성을 증가시키고, 모공이 막히기 쉬워 여드름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각질 탈락

    건강한 피부는 각질이 자연스럽게 탈락되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의 피부에서는 각질이 탈락되는 주기가 길어져서 모공 안에 이물질이 쌓이고 그 위를 각질이 덮어버리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는 자연스럽게 각질이 탈락되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직접 각질 제거제로 각질을 규칙적으로 제거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생기게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가 무조건적인 원인은 아니라 하더라도 여드름을 없애기 힘들게 하는 원인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여드름을 치료하면서 최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봅시다.

     

     

    반응형

    댓글